로딩 이미지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책이야기 신간 금주의 신간

금주의 신간

국회도서관에 입수된 신간자료 정보를 주 1회 제공합니다.
(자료조직과 : 02-6788-4226)

켄 베인 학습 혁명 : 어떻게 가르쳐야 삶을 바꿀 수 있는가 표지

  • 켄 베인 학습 혁명
  • - 저자 : 켄 베인 지음
  • - 역자 : 배효진 옮김
  • - 발행사항 : 카시오페아(2025)
  • - 청구기호 : 378.12 -25-1

도서요약정보

하버드·노스웨스턴·뉴욕대 등에서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로 불리는 저자가 ‘최고의 교육’의 본질을 탐구한다. 성적 중심의 교육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서의 배움을 재정의하며, 배움의 목적이 점수가 아닌 성장임을 강조한다.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교수법을 제시한다.

목차

1. 먼저, 교육이란 무엇인가
훌륭한 교육이란 무엇인가?│가르침의 본질을 찾아서│본격적인 연구의 시작│강의 평가는 그저 호감도 평가가 아닐까?│여섯 가지 질문│자신의 길을 찾아 나서라

2. 어떻게, 무엇을, 왜 배우는가
시험 점수가 학습 결과를 대변할 수 있을까?│지식만으로는 부족하다│어떤 과목에서든 통하는 학습의 기본 개념 네 가지│무엇이 학생들을 시들시들하게 만드는가?│학습 내용과 실생활을 연결하라│적극적이거나, 전략적이거나, 회피적인 세 가지 학습자 유형│학생들은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교육은 어때야 하는가

3. 묻고, 경험하고, 깨닫게 하라
수업에 앞서 스스로에게 질문할 것│강의를 준비할 때 생각해야 할 열세 가지

4. 학생들은 기대하는 만큼 자란다
믿음이 학생을 변화시킨다│허들을 뛰어넘는 방법│수업 계획서의 핵심 요소│좋은 피드백의 자세│성적이 낮은 학생을 우등반으로│가르침은 가능성을 믿는 일이다│논리력을 키워 주는 열 가지 체크리스트│우리는 인간을 가르친다

5. 어떤 수업이 효과적인가
강의는 정말 도움이 안 될까?│성공적인 수업의 일곱 가지 원칙│수업에서 말하기는 얼마나 중요한가

6. 학생은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관심이 학생을 바꾼다│교육자가 갖춰야 할 태도│학생을 믿어라│잘 가르치는 사람은 학생의 어려움에 공감한다│실패를 대하는 방법│끝없는 관심으로 가르쳐라

7.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평가는 가르침을 비추는 거울이 되어야 한다│가산점과 감점 제도, 학생들에게 동기부여가 될까?│학생을 잘 알아야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시험은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나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학생 평가에서 무엇을 느껴야 하는가?│더 나은 학습 평가 체계

에필로그 훌륭한 교육자로부터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부록 연구에 관하여
색인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