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도서관소개

  1. 홈
  2. 도서관소개
  3. 국회도서관
  4. 조직 및 업무

조직 및 업무

(2024.04.26 기준)

기능

국회도서관은 국회의원 및 관계직원에게 국회의 입법활동과 국정심의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수집·정리·분석하여 제공하는 의회도서관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국가서지(정기간행물기사색인, 한국박사및석사학위논문총목록)의 작성업무와 외국도서관과의 자료교환을 통한 각국과의 문화교류사업 및 일반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 부서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주요업무 및 전화번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도서관장

기획담당관실

부서설명

기획담당관실에서는 기관운영의 계획수립 및 주요업무 종합ㆍ조정의 기획업무와 기관운영의 실질적 근간이 되는 예산의 편성 및 집행조정을 통한 도서관 경영의 계획과 방침 등을 재무적으로 지원하는 예산업무, 국회도서관법 제2조(직무)와 제5조(조직) 및 국회도서관 직제에 근거하여 조직ㆍ정원의 체계적 관리와 국회도서관 소관 법규와 내규 및 지침 제ㆍ개정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관리 업무, 국회도서관 업무전반에 대한 직무 및 예산집행에 대한 자체감사와 도서관 이용자들의 각종 민원,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감사업무, 국회도서관의 각종 서비스 제공과 활동들을 홍보하는 홍보업무, 국회도서관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및 국내외 연수, 국제회의 참가 등의 국내외 협력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기획담당관실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총무담당관실

부서설명

총무담당관은 도서관운영과 관련하여 공무원의 임용·상벌·연금 등에 대한 인사업무와 도서관에 배정된 예산을 집행하고 결산하며 세입세출외의 현금을 출납하는 경리업무, 기타행정서비스 등의 서무업무, 도서관 청사 및 물품을 관리· 운용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총무담당관실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정치행정정보과

부서설명

정치행정정보과는 의회정보지원 업무를 기획·홍보하고,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정치·행정분야의 의회정보질의에 대하여 전문사서 및 외국어정보검색요원이 사실정보를 검색·제공하는 「의회정보회답」 및 관련「자료발간」, 「지방의회 지식정보 공유」관련 사업, 「독도자료 조사·발굴 및 자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정치행정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경제사회정보과

부서설명

경제사회정보과는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경제·사회분야의 의회정보질의에 대하여 전문사서 및 외국어정보검색요원이 사실정보를 검색·제공하는 「의회정보회답」 및 관련「자료발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경제사회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국외정보과

부서설명

국외정보과는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외국의 제도 및 정책 사례에 대하여 해외자료조사관이 주요국을 중심으로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국 의회와 싱크탱크에서 발간한 정책보고서를 선정하여 메일링 서비스를 실시하고 관련 자료를 발간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입법에 필요한 외국 자료의 번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국외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공공정책정보과

부서설명

공공정책정보과는 인터넷자료 중 입법지원을 위한 정책·연구자료를 중점 수집하며 원문DB로 구축하여 서비스합니다. 국내·외 정부·공공기관 및 싱크탱크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며, 국가전략과 정책 분야의 특화된 서비스를 위해 국가전략정보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회정보 지원을 위해 ‘전문가정보데이터베이스’, ‘국회의원 정책자료DB’,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DB’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공공정책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법률정보총괄과

부서설명

법률정보총괄과는 법률정보서비스 기획·운영, 법률장서개발, 법률정보기관 간 교류협력, 법률정보센터 및 의원열람실의 열람 업무를 담당하는 등 법률정보 지원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법률정보총괄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법률번역관리과

부서설명

법률번역관리과는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주요국의 외국법률 번역에 대하여 외국 법률을 한글로 번역하여 원어문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번역한 외국법률과 외부기관에서 수집한 외국법률 번역문을 「외국법률번역DB」로 구축하여 국회 내부 및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법률번역관리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외국법률정보과

부서설명

외국법률정보과는 전문적인 법률정보 제공을 통한 입법활동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회의원 및 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외국의 입법사례 등을 조사ㆍ번역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외국법률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국내법률정보과

부서설명

국내법률정보과는 법률과 통계데이터를 활용한 「입법과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서 요청한 국내 법률 분야 자료를 조사·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국내법률정보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전자정보정책과

부서설명

전자정보정책과는 도서관 정보화 정책 수립과, 데이터의 표준화를 통해 지식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강화합니다. 또한, 도서관 자료의 저작권 관리와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운영을 통해 학술 정보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전자정보정책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데이터융합분석과

부서설명

데이터융합분석과는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기초데이터 활용 인포그래픽 서비스 등 국회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서비스 및 국가학술정보 클라우드 사업, 학술연구자정보 공유사업 등 학술데이터의 국가적 공유·활용을 통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데이터융합분석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전자정보제작과

부서설명

전자정보제작과에서는 국회전자도서관 원문DB를 제작·구축하고, 우리나라의 대표적 국가서지인 「정기간행물기사색인」과 「한국박사및석사학위논문총목록」을 작성·DB구축하여 국회의 입법활동과 국민의 알권리 확대에 필요한 국가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전자정보제작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정보기술개발과

부서설명

정보기술개발과는 정보기술 수준 제고를 통한 효율적인 입법정보지원 및 대국민서비스 기능 강화를 위하여 지식정보서비스 및 도서관자료관리 등을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관리업무와 전산장비 및 정보통신망 운영, 보안시스템 강화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정보기술개발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자료수집과

부서설명

자료수집과는 장서개발정책을 수립하여 도서관 장서구성의 내실을 기하고 국회의원의 입법활동 및 국정심의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외 정보자료를 폭넓게 수집하고 있으며, 외국의 도서관 및 연구기관 등과 활발한 교환관계를 유지하여 보다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UN등 국제기구의 기탁도서관으로서 국제기구 간행자료도 수집합니다.

직원안내

자료수집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자료조직과

부서설명

자료조직과는 도서관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자료조직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자료를 검색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행본 이외의 비도서자료(마이크로폼, 비디오, 오디오, 전자자료 등)는 각 자료의 특성에 맞도록 별도의 자료조직 기준을 수립하여 정리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자료조직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열람봉사과

부서설명

열람봉사과는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보좌진 및 국회 소속 직원들에게 직접적인 정보서비스와 도서관자료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열린 국회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일반인에게도 국회도서관에 소장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장 장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유지 관리하고 있으며 서고관리 및 자료보존 등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여 기록문화유산을 전승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열람봉사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기록정책과

부서설명

기록정책과에서는 국회기록관리 주요 정책을 기획하고, 국회기록정보에 대한 서비스 및 국회기록관리 관련 법규를 총괄하며, 국회 소속기관의 기록관리 현황을 평가 및 지도‧점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회기록물을 적극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하여 보존기록물을 정리‧기술하고 기록물 공개여부 분류 및 열람 서비스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직원안내

기록정책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기록관리과

부서설명

기록관리과에서는 국회 소속기관에서 생산·접수하는 모든 유형의 기록물을 이관받아 등록·평가·폐기하는 기록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회기록물의 장기 보존 및 서비스를 위하여 준영구 이상 기록물을 디지털화, 마이크로폼 제작, 제본·탈산 등의 방법으로 보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회의원 및 정당기록 등 의정활동 기록물을 수집하고, 대한민국 정치사 및 의정사를 재조명할 수 있도록 역대 국회의장단 및 주요 인사에 대한 구술채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기록관리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기획관리과

부서설명

기획관리과는 국회부산도서관의 운영계획 수립, 기획, 대외협력 및 홍보, 청사 및 물품의 관리ㆍ운용, 디지털자료보존실, 재해복구시스템 등 정보화운영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직원안내

기획관리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정보관리과

부서설명

정보관리과는 국회부산도서관의 의회·법률자료, 지역기반 특화주제 및 전문적 학술정보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자료정책을 수립하여 이용자들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회도서관 자료의 분산 보존을 위한 자료 이관 및 보존서고 관리·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안내

정보관리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정보서비스과

부서설명

정보서비스과에서는 국회부산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정책 수립, 열람 및 전시공간을 구성하고 있으며, 자료의 열람·대출 관리 및 정보서비스 제공, 상설·기획전시, 독서문화프로그램 개발·운영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직원안내

정보서비스과 전화번호 안내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호실로 구성
직위 담당업무 전화번호 이름 호실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