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입법서비스

  1. 홈
  2. 입법서비스
  3. 국회의원·입법부
  4.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제목, 기관명,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성
제목
이정미 의원 9.26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인터뷰 전문
기관명
이정미 국회의원
보도일
2019-09-26
첨부파일
이정미 의원 9.26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인터뷰 전문

■ 대담 : 이정미 정의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정의당은 조국 법무부장관의 적격 여부 놓고 고민 끝에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한다면서 입장을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관계로 인해서 극심한 후폭풍을 겪고 있다고 그러죠 . 지지율 하락 그리고 소속 정치인의 음주운전 이런 논란까지 일으키면서 파장이 커지는 그런 모양새입니다. 관련해서 이런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전 대표를 역임하셨죠. 이정미 정의당 의원 연결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정미: 네 , 안녕하세요 .  

▷이상휘: 아침 일찍 인터뷰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당 내 분위기가 언론을 통해서 보면 뒤숭숭하다는 그런 얘기 많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다행이라고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진중권 교수 문제, 탈당 의사 철회했다고 하는데 맞습니까?

▶이정미: 네, 그렇습니다. 최근에 조국 장관 사태 이후에 정의당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과잉 뉴스화되고 있다고 저는 보여집니다.

▷이상휘: 과잉 뉴스다

▶이정미: 네, 마치 진중권 교수 이 탈당 얘기가 당 내 엄청난 분란이 일어난 것처럼 이렇게 보도가 되었었는데요. 사실 진 교수님 입장에서는 조국 교수의 지인이고 또 동양대에 몸을 담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이유에서든 피로감이 굉장히 있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것 때문에 당에 추석 직전에 탈당 의사를 밝혔다가 �! �재 심상정 당대표가 그것을 만류했고 결국은 진중권 교수님이 정의당에 대한 애정이 있고 또 창당 초기부터 함께해 왔던 분이기 때문에 그런 극도의 피로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탈당까지는 가지 않겠다고 답을 했고 이게 잘 마무리된 일인데 언론에 일파만파가 되어 버렸네요

▷이상휘: 아무래도 진중권 교수가 진보학자로서 상당히 정의당의 간판 그런 대표급 이런 형태로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는 생각이 되는데 의원님 말씀 정리를 해 보자면 진중권 교수의 탈당 파동은 정의당에 대한 가치 철학 여기에 대해서 반했다기보다도 일단 조국 교수와의 인간적인 정리 이런 것들 때문에 피로감 때문에 본인이 여기에 대해서 개입하기 싫어하는 그런 뜻도 있다 이렇게 들리는데 맞습니까?

▶이정미: 글쎄요 제가 진중권 교수님한테 직접 내가 왜 탈당을 고려했었다는 말씀을 들은 적은 없습니다. 다만 탈당계를 냈을 때는 제가 그 상황을 볼 때는 이러저러한 굉장히 진 교수님에게 여러 가지 심리적으로 피로한 어떤 상황에 놓여 있지 않았을까라고 하는 저의 짐작으로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휘: 의원님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심리적인 어떤 피로감 이런 것이 더 많이 작용했을 것이다, 알겠습니다. 지금 사법개혁 대의를 위해서 정의당이 지난 7일에 조 장관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기로 결정을 했는데 이게 얘기가 많습니다. 당 내 의견들 아직까지 분분하다고 들립니다. 어떻습니까?

▶이정미: 당연히 당 안에서 여러 가지 생각들을 갖고 계신 분들이 모여 있는 집합체이기 때문에 이것이 하나의 의견으로 완전히 100% 찬성 100% 반대 이렇게 갈 수는 없는 사안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임명권자인 대통령께서도 조국 장관 본인에서도 이번 임명에 대해서 아무 문제가 없다 이렇게 말씀하시지는 않았거든요 사법개혁의 절실함도 중요하고 또 인사청문 과정에서 드러난 불공정의 문제도 중요하죠. 초기에 조국 후보자와 가족에게 제기된 의혹에도 불구하고 저희들이 임명권을 존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소환조사 없이 정경심 씨를 기소를 하고 이번에 11시간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보듯이 검찰권력의 정치화가 굉장히 ! 심각한 문제라고 봤습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의 불공정 문제는 정의당이 일관되게 해결해 나가는 어떤 실천 의지를 분명히 하면서도 검찰개혁의 시급성 엄중함이 있다고 저희들이 판단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
국회·국회의원 보도자료 상세화면으로 이전글 다음글로 구성
이전글
다음글
챗봇